‘항만장비 통합 모니터링 기반 지능형 컨테이너 터미널 운용시스템 개발’ 소개  2609
 admin  2015-02-22 11:26:41.0

 

(주)토탈소프트뱅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항만장비 통합 모니터링 및 실시간 스케줄링을 통한 고성능 지원 컨테이너 터미널 지능형 운용 시스템 개발 (TRL: 7단계)'을 목표로 2012년 12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총 27개월 동안 씨제이대한통운, 트라콤, 에스위너스, 전자부품연구원과 함께 '항만장비 통합 모니터링 기반 지능형 컨테이너 터미널 운용시스템 개발'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본 과제는기존에 사용 중인 운용시스템과 비교하여 컨테이너 선박의 재항시간을 줄이고 하역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용 항만 장비 통합 모니터링기반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장실험을 통해 관련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성능 검증이 요구된다.

 

작업 대상 컨테이너를 암벽 하역장비와 장치장 하역장비간 개별 컨테이너의 하역작업 요구시간 내 최적으로 운용시킬 수 있는 장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하역작업 계획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및 신뢰성 향상시킬 수 있는 운영 계획 시스템, 운영평가시스템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등에 대한개발을 진행하였고,현장시험을 진행 중이다. 

1) 컨테이너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컨테이너 용기 내부의 냉동화물 및 위험화물에 대한 상태 모니터링 장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화물의 손상에 따른 작업 지연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예방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다. 또한, 장치장 내 냉동 컨테이너 전원 플러그 탈·부착 작업과 같은 수동 작업에 따른 하역장비와 현장 작업자간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추가 시스템 또한 개발하였다.

2) 이동형 항만 장비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이동형 항만 장비의 현재 위치 및 동작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치를 통해 위치기반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향상시켜 장비의 작업 대기·지연을 최소화시켜 생산성이 향상되도록 하였다. 또한, 개별 장비의 현재 상태 및 이력 정보로부터 예방정비 일정관리를 통해 작업 중 발생 가능한 작업 중단 및 지연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컨테이너 터미널용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스템
하역작업 계획을 포함하여 운영계획에 대한 고속 사전 평가를 통해 미처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 대한 사전에 식별하고 예방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여, 작업 대기·지연을 최소화시켜 터미널 운영 생산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중장기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가상 컨테이너 터미널을 이용한 운영평가를 통해 지속적 운영 개선 활동과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실시간 능동형 본선 계획 및 장비 배차 최적화 시스템
터미널운영시스템(Terminal Operating System) 중 본선 양·적하 작업 계획에 대한 개별 하역 작업 주기 및 지연 요소를 고려한 자동 계획으로 계획의 정확성 향상 및 계획 수립 시간 단축효과 기대 할 수 있다. 또한, 터미널내 이송장비에 대한 작업 실행 순서 및 배차 최적화를 통해 컨테이너 배송의 정시성을 높여 작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고,공차 상태 장비 이동 거리를 줄여 비용 절감시켜, 터미널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해당 시스템은 Ubiquitous Computing, IoT(Internet of Things) 및 Smart Work 분야와 연계하여 컨테이너 터미널 내 작업 대상 컨테이너 추적 관리, 하역·수송 장비에 대한 실시간 추적 및 예방 관리, 터미널 운영계획 자동화 및 고효율 운영통제, 터미널 운영 평가 의사결정 지원 등을 통해 항만 부두의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작업자의 업무 효율 향상을 통해 터미널 운영 수익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