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  841
 admin  2015-03-27 11:25:22.0

화물운송시장의 고질적 문제점을 해결하여 시장 구조의 선진화를 달성하기 위한 화물운송실적신고제, 직접운송의무제, 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 등의 각종 제도들이 2013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화물운송시장 선진화 제도들은 화물운송의 하청?재하청 등 다단계 거래의 만연과 지입제 위주의 시장 구조 하 부실운송업체의 증가 등 화물운송시장의 후진적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2008년 민?관?정 합동으로 구성한 화물운송시장 제도개선 T/F에서 마련되어, 2011년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을 통해 법제화 된 바 있다.

 이러한 제도들 중에서 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는 화물거래의 투명화, 운송서비스 향상 등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화물정보망 거래 활성화를 통해 화물운송시장의 정보 비대칭을 완화하여 화물차 공차운행을 감소시키고, 화물운송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투명한 정보제공으로 시장거래를 확립하고, 직접운송의무 부담 완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하고 있다. 

화물운송시장에는 웹(Web)과 모바일(Mobile)상에서 화물운송정보를 제공하는 화물정보망(이를 콜센터, 콜방 등으로 칭하고 있다.)이 업체단위, 지역단위로 산재되어 존재하며 각 화물정보망 업체에서 회원을 모집하여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화물정보망 중에서 화물운송거래 정보 관리체계가 적합하고 운영의 안정성 및 보안관리가 양호하며 이용실적이 적정한 화물정보망을 심사를 거쳐 우수화물정보망으로 인증하고 있다. 

평가기준은 아래의 표와 같으며, 2014년 하반기에는 과적정보 제공차단 등 정보망의 화물운송시장 질서유지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심사하고 있다.




2014년 하반기에 ㈜트럭공차정보의 727트럭공차정보(www.15880793.com)와 (재)화물복지재단의 화물나누리(www.tnanuri.net) 2개의 화물정보망이 우수화물정보망으로 선정되어 인증을 받았다.

 우수화물정보망은 시장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2015년부터 행정처분이 본격 시행되는 직접운송의무제와 관련, 운송업체는 우수화물정보망을 통해 운송을 위탁할 경우 해당 물량은 직접운송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우수화물정보망을 이용한 운송위탁이 직접운송의무 부담을 낮춰줄 수 있으므로 우수화물정보망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